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경진 (육아정책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15 - 335 (21page)
DOI
10.18023/kjece.2022.42.5.0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잠재프로파일 유형을 도출한 후, 랜덤 포레스트 모델을 활용하여 잠재프로파일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예측변인으로는 교사효능감, 교사행복감, 교사 업무스트레스, 교실환경, 유아들의 교사 선호도, 부모의 기관생활 관심도를 포함한 교사요인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은 한국아동패널의 7차년도(2014년) 조사에참여한 육아지원기관의 담당교사 1,203명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3개의 잠재집단으로 구분되었으며, 이를 ‘높은 수준(44.8%)’, ‘중간 수준(48.7%)’, ‘낮은수준(6.5%)’ 교사-유아 상호작용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랜덤 포레스트 모델로 예측변수의 상대적 중요도를 비교한 결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잠재집단 유형을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는교사효능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교사의내·외적 지원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