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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선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어독문학회 독어독문학(구 독일문학) 독어독문학 제6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73 - 9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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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를 지나면서, 현대사회에서 죽음은 타자화되고 배제되어 왔다. 이미 미셸 푸코가 지적했듯이, 이제 권력의 최종적 권한행사는 죽음에 굴복시키는 것이 아닌 생명을 유지시키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우리에게 2020년은 인식론적 공황상태를 야기했다. 연일 금시초문의 전염병에 의한 사망자 수에 놀라며 뉴스에서 보도되는 외국 어느 나라 거리에 줄지어 놓인 관들을 보면서 시대에 맞지 않는, 아니 시대를 되돌린 이미지의 이질성에 몸을 떨었다. 이 시기에 본 논문은 약 120년 전에 쓰인 한 인간의 죽어가는 과정에 대한 예리한 관찰을 소환해 보고자 한다. 이 작품은 ‘죽음이란 무엇인가’라는 죽음의 본질적 의미를 탐색하기 보다는, 한 인간이 죽어가는 과정 그리고 이 과정 안에서 그 사람이 맺고 있던 사회적 관계 지형도의 변화 등에 대하여 냉혹하리만치 처절하게 다루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죽음이란 무엇인가’ 라는 철학의 본질론적 질문이나, 죽음이 어떤 상징이나 은유로 형상화되었는가를 살펴보는 문학적 형상화의 탐구가 아니다. 본 연구는 아르투어 슈니츨러 Arthuer Schnitzler의 노벨레 『죽음』을 통하여 ‘죽어감’에 대한 인간학적 고찰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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