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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이 (동국대학교) 한용수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74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09 - 127 (19page)
DOI
https://doi.org/10.26528/kochih.2022.74.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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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德의 의미를 언어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중국 의무교육과정 가운데 『도덕과 법치』에서 德이 어떻게 교육되고 있는지 그 특징과 시사점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德은 먼저 공동체 안에서 타인과 자신에게 요구되는 규칙과 규범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사람의 감정, 마음과 관련 있는 긍정적인 가치를 나타내며, 끝으로 정치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도덕 교육은 첫째, 학교와 가정 그 밖의 공동체에서 요구되는 모범적인 생활 규범을 교육한다. 둘째, 학생이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내적으로 긍정적인 가치를 형성하도록 교육한다. 셋째, 국가와 법률 수호의 중요성 등 법치 지식을 교육한다. 德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중국의 도덕 교육에 대체로 적절히 반영되고 있는데, 특히, 인터넷 윤리, 올바른 미디어 생활 등과 같이 사회적 문제를 반영한 실용적인 도덕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하지만 중국의 도덕 교육에서 법치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자칫 교육을 정치적 도구로 전락하도록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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