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74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75 - 20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어과 교육과정 초등 문학 영역을 통시적으로 분석하여,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온 내용을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둔다.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 영역을 장르 용어, 성취기준의 서술어 진술 방식, 성취기준의 범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교육과정 개정에도 불구하고 성취기준의 내용은 반복?통합되면서 지속되는 특성이 두드러졌다. 이는 초등 문학 교육의 항존성을 드러낸다. 초등 문학 영역의 성취기준 범주를 문학적 언어 표현, 낭송, 인물의 이해, 플롯의 이해, 이야기의 특성 이해, 감상의 표현과 소통, 문학 창작, 문학 태도로 범주화하였다. 이는 초등 문학 교육의 항존성을 가진 문학 교육과정의 내적 논리이자 교과서를 구성하고 문학 수업을 설계하는 핵심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