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윤미 (화신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조교수)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17 - 3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대학생활 적응과 역랑강화를 위해 자아존중감과 메타인지를 향상시키고자 온라인 기반 문제해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효과성을 살펴보았다. 본 프로그램은 자아존중감 4회, 문제해결 능력 4회 총 8회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은 주 1∼2회 진행되었고 회기당 90분으로 실시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일부 지역 성인학습자로 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 총 30명이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분류는 무선배치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보기 이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집단 간 t-test를 실시하고 혼합설계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통해 변인 내 변화를 살펴보았다. 효과의 유의성을 살펴보고자 paired t-test를 실시한 후 Cohen(1988)의 효과크기(d)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험집단은 사후검증의 평균과 표준편차에서 자아존중감과 메타인지가 증가하였다. 하지만 자아존중감은 사전-사후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메타인지는 메타인지 모니터링, 메타인지 기술, 메타인지 기술만이 사전-사후 유의성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성인학습자가 온라인 기반 문제해결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자아존중감과 메타인지가 향상됨을 알 수 있다. 이는 프로그램 참여가 앞으로 성인학습자의 진로설정과 전공능력 향상 및 재취업에 긍정적 영향 미침을 시사한다. 또 문제해결방안, 자기조절 능력도 향상되어 안정적인 대학생활 적응과 역량 강화에 기여됨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을 논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