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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주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민족문학사연구소 민족문학사연구 민족문학사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71 - 20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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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자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이 출간된 1990년대는 한국 페미니즘 대중화로 알려진 시기이다. 페미니즘 대중화가 집단을 형성하고 의제를 조직하는 행위에서 비롯한다면,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이 발표되고유통되었던 1990년대 초는 페미니즘 대중화, 그 직전의 풍경을 보여준다. 소설의 주인공 강민주의 페미니즘에는 연대와 결집이 없다. 페미니즘 운동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운동의 기반이 되는 집단성이 결여된 강민주의 나홀로 페미니즘은 1990년대 초 유통된사회적 가치가 페미니즘 문학과 대중의 관계망 속에서 어떻게 배치되었는가 보여준다. 소설은 재력을 가진 엘리트 여성 주인공 강민주가 인기 절정의 남자 배우를 납치하는범죄 서사로, ‘자본과 지식을 가진 여성은 여성이 아닐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답하듯 비극적 결말을 맺는다. 남성 대상 범죄를 계획하던 여성 인물이 남성에 의해 살해되는 결말은 반페미니즘적이라는 혹평을 불러일으켰고, 한국 문학 비평? 연구에서는 문학적 평가를 누락하거나 보류하기도 했다. 대중의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킨 작품이었지만, 독자성은 주요한 분석 대상으로 주목받지 못했고 오히려 문학성이 결여된 통속적작품으로 평가 절하되었다. 당대 문학의 비평적 기준이 시대성에 있고, 페미니즘 문학이 상징성에 가치를 두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 소설은 “90년대적” 개인과 1990년대초 페미니즘 운동의 양상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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