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수연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일언어문학회 독일언어문학 독일언어문학 제98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47 - 6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 대유행이 점점 사그라들면서 대면수업을 진행하는 학교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감염으로 인하여 학교에 나오지 못 하는 학생들의 수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서, 지난 한 학기 동안은 블렌디드 러닝을 넘어서서 하이브리드 러닝의 필요성이 절실한 시간이었다. 지난 2년간은 온라인 수업으로 교수자들이 어려움을 겪었으나, 일상으로 돌아가는 과도기인 지난 1학기에는 온라인 수업과 대면 수업을 동시에 진행하여 코로나 감염 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대면 수업 참여 학생의 학습의 효율성을 동시에 달성해야하는 어려움에 봉착해 있었다.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러닝의 특성을 알아보고, 하이브리드 러닝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여러 도구를 소개하며 수업방안을 소개한다. 하이브리드 러닝의 개념은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개념을 넘어서서 실질적으로 활용하고, 기록하여 수업 사례를 소개하는 연구는 그다지 눈에 띄지 않는다.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수업을 구체적인 앱을 활용하여 어떻게 효율적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이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진행할지, 교수방법과 유의점, 그리고 이를 위한 교수자의 역량에 대해 토론한다. 이를 위해 실질적으로 수업에 적용 가능한 교안과 이를 수행한 수업 사례를 경험연구로서 소개하면서 뉴노멀 시대의 외국어 수업의 다양성을 모색해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