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성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論集 제58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59 - 303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범교과 학습주제’의 세부 주제 ‘안전ㆍ재난 교육’에 대한 한문교과의 교육 가능성을 확인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실천 방향을 찾아보고자 한 것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 한문 영역에서 다년간 안전, 건강, 재난 등의 주제와 관련된 문항이 출제되고 있는 점에서 한문교과에 이미 ‘안전ㆍ재난 교육’과 관련된 학습내용과 학생활동이 제시되어 있다는 가정하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ㆍ고등학교 한문교과서에서 안전, 건강, 재난 등의 주제와 관련한 내용을 정리해 본 결과,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 등과 관련된 학습내용과 학생활동이 다양하고 다각적인 형태로 수록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욱이 직접적인 학생활동이 없어 발췌하지 않은 많은 단원에서도 안전, 건강, 재난 등에 대하여 ‘예방’이라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의식을 함양시킬 만한 요소가 무궁무진하였다. 교육부에서는 ‘안전ㆍ재난 교육’, 더 나아가 ‘범교과 학습주제’에 대하여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교수ㆍ학습 자료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다. 또한, 7대 안전 표준안과 교과와도 연계한 자료들을 교육 현장에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한문교과는 연계 설정이 아주 낮은 상황이어서 ‘범교과 학습주제’를 다루는데 있어 적합한 교과라는 인식을 심어 주지 못하는 상황이다. ‘범교과 학습주제’는 교과와 융합하여 지속적으로 운영될 교육 사안이다. 충분한 학습내용과 적합한 교과성격을 지닌 한문교과는 ‘범교과 학습주제’ 10가지에 대해 적극적인 교육적 접근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