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호슬 (한림대학교 보건과학대학원 언어병리학과) 하승희 (한림대학교 언어청각학부, 청각언어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7 No.4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55 - 86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경 및 목적: 말소리장애 아동의 무의미낱말 따라말하기의 수행력이 일반 아동과 비교해서 어떠한지 살펴보고, 무의미낱말 따라말하기와 말 지각, 음운단기기억, 음운작업기억, 자음정확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방법: 만 5-6세인 순수 말소리장애 8명, 언어장애를 동반한 말소리장애 7명, 일반 아동 9명이 참여하였다. 무의미낱말 따라말하기 검사와 일음절 낱말의 초성과 종성 자음에 대한 말 지각 검사, 단어 순행 및 역행 지적 과제를 이용하여 음운단기기억과 음운작업기억 검사를 실시하였다. 무의미낱말 따라말하기는 전체, 인출, 배열정확도로 분석하였으며, 오류 유형은 9가지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결과: 언어장애를 동반한 말소리장애 아동이 일반 아동보다 무의미낱말 따라말하기 전체 정확도와 인출 정확도가 유의하게 낮았다. 조음 위치 대치 오류가 모든 집단에게 가장 빈번하게 나타났으나, 말소리장애 아동만이 음절 구조를 변화시키는 오류를 보였다. 말 지각에서는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음운단기기억에서는 언어장애를 동반한 말소리장애 아동이 일반 아동보다 수행력이 낮았다. 음운작업기억에서는 순수 말소리장애와 언어장애를 동반한 말소리장애 아동이 일반 아동보다 모두 유의미하게 낮았다. 무의미낱말 따라말하기의 전체 정확도는 말 지각, 음운기억, 자음정확도와 모두관련이 있었고, 특히 음운단기기억과 자음정확도의 상관관계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언어장애를 동반한 말소리장애 아동이 무의미낱말 따라말하기상의 두드러진 어려움을 보이고, 무의미낱말 따라말하기의 수행력이 음운단기기억과 말 산출능력과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음을 지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