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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수정 (서울대학교) 박혜준 (서울대학교) 이재림 (서울대학교) 김영선 (서울대학교) 이보람 (대구대학교) 노신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13 - 13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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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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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방학기간 초등돌봄 문제에 주목하여 돌봄 방식을 지표로 맞벌이 가정의 초등자녀 방학돌봄 잠재유형, 유형분류의 예측요인과 유형별 양육스트레스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자녀를 둔 서울시 거주 맞벌이 부모 660명(부: 253명, 모: 407명)의 설문조사 자료를 잠재계층분석의 3단계 접근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초등자녀 방학돌봄의 잠재유형은 ‘사교육-가정돌봄형(46.8%)’, ‘공적돌봄-사교육형(20.6%)’, ‘가정돌봄 위주형(20.0%)’, ‘돌봄공백-사교육형(12.6%)’의 4가지로 도출되었다. 둘째, 자녀의 학년이 높을수록 ‘사교육-가정돌봄형’보다 ‘돌봄공백-사교육형’을, ‘가정돌봄 위주형’보다 ‘사교육-가정돌봄형’을 선택할 확률이 높았다. 또한 가구소득이 많을수록 ‘공적돌봄-사교육형’보다 ‘사교육-가정돌봄형’에 속할 확률이 높았다. 셋째, ‘가정돌봄 위주형’의 양육스트레스 수준이 ‘사교육-가정돌봄형’과 ‘돌봄공백-사교육형’보다 낮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자녀를 둔 맞벌이 가정의 개별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돌봄지원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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