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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령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슬라브硏究 슬라브硏究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35 - 26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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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스토옙스키의 단편 우스운 자의 꿈(Сон смешного человека) 은 1877년 작가일기(Дневник писателя) 에 실린 단편으로 그의 마지막 소설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1880)보다조금 앞서 나왔으며 그의 철학이 집약되었다고 평가받는 작품이다. 페트로프는 1992년에 도스토옙스키의 우스운 자의 꿈 을 20분가량의 단편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했다. 페트로프는 “우스운 자”의 독백으로 이루어진 원작을 미장센과 몽타주 기법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진행방식의 서사로 재구성한다. 원작은 “우스운 자”의 독백으로 구성되었으며 페테르부르그라는 현실 세계와 “우스운 자”가 꾼 꿈속의낙원과 타락한 낙원이 기본적인 서사의 틀로 되어 있다. 몽타주는 편집기법으로 쇼트, 씬, 시퀀스의배열을 통해 서사의 구성을 보여준다. “우스운 자”의 독백으로 이루어진 원작의 전개를 따라 애니메이션도 주인공의 독백으로 진행된다. 다만 원작에 없는 “기차 안”이라는 공간을 설정하고 그 안에서 주인공은 페테르부르그라는 현실 공간과 꿈이라는 환상 공간을 오고 간다. 페트로프는 낙원을 밝고 화사한 파스텔 톤으로 경쾌하며 즐겁고 편안한 분위기로 표현하지만 타락한 낙원은 어두운 색채로 비내리는 어두운 밤의 페테르부르그로 소돔같이 묘사한다. 특히 타락한 낙원의 묘사에는 태양이 사라지고 흙먼지가 자욱한 혼돈과 죽음의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음산한 색채가 화면을 채운다. 기차 안 역시 밤의 시간으로 램프에 의지한 어두운 분위기이다. “기차 안”이라는 공간은 씬과 시퀀스를 나누는데 적절한 기준점이 되고 있다. 페트로프는 “페인트 온 글라스”라는 수작업으로 영상화하는데, 이때메타모포시스 기법으로 장면전환을 원활히 하며 도스토옙스키의 서사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시각적으로 재구성한다. 타르콥스키의 스토커(Сталкер) 에서 주연배우였던 카이다놉스키가 진행한 목소리연기는 주인공 “우스운 자”의 분위기를 완벽하게 재현한다. 주인공의 형상은 이 작품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의 목소리 톤과 그의 형상을 모델로 한 주인공의 시선 처리와 제스처는 애니메이션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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