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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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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연 (경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황혜정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 - 28 (28page)
DOI
10.22155/JFECE.29.3.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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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태도 군집유형에 따라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인 사회적 유능감, 정서지능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밝히고,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탐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S시, K시, D시에 있는 유아교육기관 58개소에 재원중인 만 4세∼5세 유아 507명과 그들의 부모 1,014명(아버지 507명, 어머니 507명), 유아들의 담임교사 102명이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군집유형을 통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정서지능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일원변량분산분석과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를 군집분석하여 ‘민주적인 양육방식’, ‘권위있는 양육방식’, ‘애정결여 양육방식’, ‘과보호 양육방식’으로 4개의 군집유형을 도출하였다. 둘째, 부모의 양육태도의 군집유형에 따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정서지능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아버지와 어머니가 서로 일치된 양육태도로 유아에게 애정적인 양육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은 유아의 정서적 안정감을 촉진시켜주고, 사회화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감적 수준을 높여 사회?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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