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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황지영 (경민대학교) 김현주 (경민대학교) 차재빈 (경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5 - 69 (15page)
DOI
https://doi.org/10.34183/KCSMA.2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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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는 우리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특히 보건의료 분야의 의료이용에 영향을 가져왔다. 본 연구는 2020 의료서비스 경험조사 원시자료를 이용하여 치료를 목적으로 입원 의료서비스 경험이 있는 497명을 대상으로 입원 의료서비스 경험 실태를 파악하고 행동예측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입원 의료서비스 행동의도 중 치료 결과 만족도는 신체노출보호와 시설의 안락함에 의해 결정되었으며, 전반적인 만족도와 의료기관 추천의향은 담당 의사의 필요시 응대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해보면, 의료기관에서는 고객의 치료 결과 만족 향상을 위하여 진료나 검사 시 신체 노출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과 함께 의료진의 배려가 필요하며, 입원 의료서비스 이용 고객이 의료기관 시설환경에 안락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또한 입원 의료서비스 이용 시 행정부서 및 담당 의사와의 소통과 상호작용이 중요한 결정요인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입원 의료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행동의도를 예측함으로써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방향과 의료기관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에 대하여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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