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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범 (인천대학교) 봉연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오윤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ICT데이터사이언스연구본부)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449 - 2,462 (14page)
DOI
10.37727/jkdas.2022.24.6.2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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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의 전달속도와 정보의 전달능력이 중요시 되는 모바일, SNS, MCN 미디어 소비 시대에 총도달량만을 나타내는 정량적 지표인 시청률(청취율, 구독률, 페이지뷰) 등에 의한 지상파TV의 광고매체가치를 규정하는 틀에서 벗어나 데이터 어낼리틱스 방법론을 활용하여 미디어 소비단위별로 갖는 광고매체적 시너지가치를 측정하는 분석지표를 산출하였다. 아울러 모바일, SNS, MCN 미디어 소비 상황에서 이와 같은 분석지표를 활용하여 전체 매체 시너지를 최적화하는 멀티플랫폼 미디어 믹스 운용방안에 대한 실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모바일, SNS, MCN 시대 미디어 소비 연결망에서 매개(betweeness) 중심성은 정보의 흐름을 제어하고 미디어 교차소비를 통한 정보노출 단계에서 통제력이 높은 미디어 소비단위(‘플랫폼-시간대’)를 찾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았고, 매개중심성이 높은 미디어 접점으로서 ‘플랫폼-시간대’ 노드가 갖는 멀티플랫폼 미디어로서의 가치는 한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의 댓글 및 추천활동 등이 해당 접점에 노출된 수용자의 미디어 교차소비 활동과 연계되어 광고 미디어 가치를 높이려는 매체목표를 갖고 있는 경우에 효과적임을 제안하였다. 결과적으로 특정제품군 구매(예정)집단의 미디어 소비 특성에 기반하여 잠재적 경쟁브랜드 간의 최적 미디어 믹스와 주어진 특정 미디어 소비단위에 맞는 잠재 광고주 발굴 방안에 필요한 미디어 믹스 수행과정 등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갖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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