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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영집 (YH한중문화컨텐츠개발) 이종원 (NULL)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3 - 42 (20page)
DOI
https://doi.org/10.37210/JVER.2022.4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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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창업에 대한 관심 증대되고, 창업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창업선도 국가로 알려져 있는 중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업교육과 창업의도에 대한 실증 분석을 시도하였다. 현재 중국은 국가적 차원에서 창업에 대한 열의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대학 교육에 있어 창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창업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무엇보다 중국 대학생의 실제적인 창업 비율이 매우 높은 상황에서 창업 교육의 성과를 구조적 모형을 통해 검증하고 주효한 요인을 발견하고자한다. 즉 중국 대학생의 창업교육, 셀프리더십, 혁신행동, 창업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관찰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우리나라 대학에서의 창업교육 방향성을 제안해 보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 연구 결과, 중국 대학생들에 대한 창업교육은 창업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창업교육을 통해 얻은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셀프리더십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셀프리더십을 통해 창업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어 셀프리더십이 창업교육과 창업의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업교육은 학생들의 혁신적인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혁신행동이 창업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셀프리더십과 혁신행동을 강조한 창업교육이 필요함을 언급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창업교육이 이루어진다면 대학생의 진로탐색에 있어서 창업에 대한 의도와 함께 창업 행위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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