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민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미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71권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67 - 19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고등학교 미술 교과서의 미디어아트 영역만을 독립적으로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차기 교육과정인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관한 개선방안을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 절차로 첫째, 미디어아트에 대한 문헌조사와 교육적 활용에 필요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미술 교과서에서 미디어아트 영역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2015 개정 고등학교 미술 교과서 10종이며, 단원, 내용, 도판을 분석기준으로 제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셋째,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고등학교 미술 교사의 심층 인터뷰를 시행하고 교과서분석 내용과 함께 종합하여 미디어아트 영역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차기 교육과정의 개선점을 제안하고자 하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디어아트 단원에 관한 내용 보강과 분량을 확대하고, 미술 교과 영역의 분배를 재구성해야 한다. 둘째, 동시대 미술 측면에서 미디어아트의 하위 영역을 확대 및 세분화시킨 다양한 도판이 추가되어야 한다. 셋째, 매체 활용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수업 도구에서도 현대기술의 적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