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민재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한국문예비평연구 한국문예비평연구 제7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69 - 9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0, 20대가 물질적·정신적으로 자신들과 연결되지 않는 과거의 대중문화에 매료되는가라는 의문을 콘텐츠를 향유하는 방식의 변환과 그 변환을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 방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이를 위해 레트로(retro)와 뉴트로(newtro)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요인들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콘텐츠 재의미화가 콘텐츠 생산과 소비에서 지니고 있는 의미와 가능성을 분석한다. ‘뉴트로(new-tro)’는 ‘과거의 옛것’에 대한 느낌을 유지하면서도 이를 새로운 것으로 인식하게 만들 수 있는 개념이다. 과거의 시공간에 대한 경험이 존재하지 않는 세대에게 과거에 대해 관심을 갖게 만들기 위해서는 과거의 소환물이 단지 옛것이 아니라 새로운 것으로 인식시킨다. 뉴트로는 레트로와 달리 실제적 경험에 결속되어 있지 않으므로 자유롭게 과거를 현재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재화된 과거는 ‘과거의 재현’에서 자유로우므로 개인들이 접하는 다양한 아카이브를 통해 자극되는 상상으로 형성된 각자의 독특한 취향들, 즉 ‘갬성’과 선택적으로 결합한다. 감성은 과거의 재현을 전제로 형성되는 감정이라면, ‘개인적 감성’을 의미하는 ‘갬성’은 다양한 아카이브를 접하면서 가능해진 상상과 취향에 의해 만들어진 감정이다. 뉴트로는 바로 ‘갬성’을 통해 실체화된다. 과거 문화에 대한 ‘새로움’과 ‘색다름’은 기존과는 다른 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 구조와 디지털 플랫폼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향유자가 변형, 변주, 재조합의 방식으로 특정 콘텐츠를 구성하여 재의미화한 결과로서 뉴트로의 주요한 작동 메커니즘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