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금준 (청명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2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49 - 289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자기표현적 글쓰기 프로그램을 구안 및 적용함으로써 자기표현적 글쓰기가 고등학생들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탐색하고자 한다. 방법: 고등학교 2학년 학생 90명을 대상으로, 5회기로 구성된 자기표현적 글쓰기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학생의 글을 바탕으로 교육적 효과를 질적 분석하였다. 또한 쓰기 동기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사전ㆍ사후 검사 결과는 SPSS ver 26.0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 검증을 통해 분석한 후, 효과 크기를 산출하였다. 결과: 학생의 반응을 질적 분석한 결과, 자기표현적 글쓰기는 긍정적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정서적 안정감과 치유의 경험을 제공하였고 쓰기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켰다. 다음으로 쓰기 동기의 사전ㆍ사후 검사분석 결과, 협력적 상호작용의 효과 크기는 0.66, 쓰기 효능감은 0.51, 노력은 0.48, 도전심은 0.55로 나타났으며, 쓰기에 대한 흥미의 효과 크기는 0.76, 쓰기의 지속성은 0.78로 나타나, 자기표현적 글쓰기는 쓰기 동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자기표현적 글쓰기는 고등학생의 자아 정체성 형성 및 정서적 안정감에 기여하고, 쓰기에 대한 인식과 쓰기 동기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