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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호남사학회 역사학연구 역사학연구 제85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09 - 34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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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19세기 여성 고등교육을 이끌어 갔던 엠마 윌러드의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이 시기 미국에서의 여성 고등교육의 확장과 그 의미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고등교육 1세대 여성들은 여성 아카데미를 졸업한 후 교육 노동자로일하며 여성 고등교육 확장을 주도하였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엠마 윌러드를 포함한 이 시대 여성들은 미국 여성사에서 가장 중요한 정치 활동으로 기억되는 참정권 운동에 대해 부정적인 관점을 견지해 왔고��이로 인해 여성으로서의 이들의활동과 업적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가 많았다��이는 지금까지의 여성사 연구일체가 ‘영웅적 서사’ 혹은 ‘비극적 서사’라는 이분법적인 프레임을 통해 여성의삶을 논의하고 평가해 왔기 때문이다��본 논문에서는 당시 교육 활동이란 여성들이 전통적으로 수행해 왔던 가정 안에서의 양육 활동을 가정 밖으로 확장시킨 것이었으며��따라서 이들이 교육 활동을 통해 여성의 공적 활동을 확장시키고자 했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이에 엠마 윌러드의 교육관이나 정치관��여성관��그리고이와 관련한 각종 활동의 한계점을 지적하기보다는 그가 초지일관 여성의 영역을 강조함으로써 공화국의 여성 시민을 성장시키고자 했다는 사실을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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