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한호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39 - 265 (27page)
DOI
https://dx.doi.org/10.29318/KER.28.4.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교원양성기관에서 개설된 사전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등 예비교사들의 사례들을 기반으로 사전실습 목적, 변화, 어려움 및 개선의견 등을 탐색하고 사전실습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중등 교원양성기관에서 개설한 비대면 사전실습 강좌를 모두 이수한 예비교사 86명(남34, 여 52)을 대상으로, 개방형 온라인 설문 문항을 배부하고 응답을 받았다. 본 연구에서는 ‘1차 키워드 도출, 코딩 및 미분류 자료 선별, 2차 키워드 도출 및 코딩, 신뢰성 및 타당성 확인, 범위, 항목, 주요 의미의 확정 및 빈도 도출, 결과 해석’ 등의 과정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첫째, 예비교사들은 사전실습을 통해 정규실습과정을 체계적으로 준비한다는 점을 탐색할 수 있었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사전실습 강좌에서 수행한 다양한 프로그램 및 활동을 통해, 교수자로서 수업능력, 교사역량, 교직 및 교직관 등에 대해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교사들은 사전실습 강좌를 이수하는 과정에서 수업실습 및 준비, 과제수행, 소통, 대면 강의 부족, 제한적인 피드백 등 여러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전실습 강좌 개설의 필요성, 예비교사와 학교현장 연결 방안 마련의 필요성, 예비교사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 개설 및 지원방안의 필요성’ 등 사전실습 관련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