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가연 (서울교육대학교) 박종관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23 - 14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개인의 학습 경험은 이후의 학습에 영향을 준다. 이 점을 고려하면, 교육대학교 학습자들의 국어 학습 경험은 국어를 가르치는 초등교사로서 성장하는 데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두 교육대학교의 학습자들에게 자신의 문법 및 문학 학습 경험에 대해생각쪽지를 쓰게 하여, 예비 초등교사로서 교육대학교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문법 및 문학 학습 경험을 수집하고 유형화였다. 문법 및 문학 영역의 특성상 생각쪽지의 내용에는 주로 문법 지식 및 문학 지식에 대한 인식이 드러났다. 또한 부정적인 인식보다는 긍정적인 인식에 주목할 때, 좀 더 다양한 인식 양상을 포착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법 지식 및 문학 지식에 대해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인식을 유형화하였다. 최종적으로 유형화된 인식 간의 관련성을 추정함으로써 문법 학습 경험과 문학 학습 경험을 이론적으로 구성하고 비교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응하는 부정적 학습 경험의 가능성을 검토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예비 초등교사는 교육대학의 학생이자 앞으로 교수 행위를 실천할 교육 주체이기도하다. 이러한 예비 초등교사를 전제로 한 연구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교육대학에서 초등 국어교육 관련 과목을 설계 및 시행할 때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