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주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손민호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5 - 10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앙상블 연주는 다수의 연주자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 불협화음을 최소화하면서 일관된 음악적 흐름을 표현해야 하는 만큼 고도의 협력을 요구한다. 연주자들이 이를 수행하는 것은 이중 과제인데, 그들은 악보를 참조하여 표현해야 함과 동시에 동료들의 연주 흐름에 벗어나지 않기 위해서 자신들의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이 연구는 실제 앙상블 연주 실행이 어떻게 가능한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관찰 분석할 것인가의 관심에서 출발하였다. 이는 결국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연주의 실제 맥락을 어떻게 기록하고 분석할 것인가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 연구에서 본 사례는 전문연주자들의 앙상블 연주상황이며, 민속방법론의 관점에서 참여관찰 및 비디오 분석을 진행하였다. 민속방법론은 당사자가 아닌 동료적 관점을 취함으로써, 이해의 공유는 서로 간의 생각의 일치가 아닌 서로 간의 행위를 조율하는 방법의 문제라고 보았다. 음악의 앙상블 연주에서 작품의 이해와 표현은 동료 간 협력과 긴밀하게 맞물려서 진행된다. 이해와 협력은 서로에게 접근가능한 표현의 구성에 따른 맥락의 흐름과 함께 생성되며, 서로에 대해 드러나는 체화된 표현으로 인해 관찰가능하다. 앙상블 연주에서 연주자들이 어떻게 작품의 해석을 다양하게 음악적으로 표현해가는지, 작품 표현의 완성도를 기해나갈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의 해석이 교육적으로 어떠한 시사점을 제시해 줄 수 있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비디오를 활용한 자료의 기록 및 관찰 분석이 실천, 이해와 협력 등과 같은 경험의 질적 해석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