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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보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0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5 - 8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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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속가능성 가치를 토대로 활동하는 BTS 뮤직 공연이 어떠한 심리적 경로를 통해 ARMY 팬덤에게 조직시민행동을 유발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설문조사는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유튜브 ‘방탄tv’ 구독자를 대상으로 2021.04.13.부터 2021.05.04.까지 8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최종 통계분석에는 775부가 사용되었다. 가설검정 결과, 지속가능성 지향 BTS 밴드 뮤직에 대한 팬덤의 지각은 밴드-팬덤 동일시, 팬덤의 밴드 몰입, 자아존중감 및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팬덤의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지속가능성 지향 BTS 밴드 뮤직에 대한 팬덤의 지각이 밴드-팬덤 동일시, 팬덤의 밴드 몰입을 매개로 팬덤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정(+)의 영향은 BTS의 진정성리더십에 대한 팬덤의 인식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팬덤을 향한 BTS 멤버들의 진정성이 BTS 뮤직 공연활동에 내재화될 때, ARMY의 조직시민활동에 미치는 BTS의 선한 영향력이 더욱 크게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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