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문기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박종선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피해자학회 피해자학연구 피해자학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3 - 9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한민국 서비스・판매직 근로자의 소비자 갑질폭력 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2019년 전국 만 20세 이상 서비스・판매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범죄피해이론 중 기회이론(opportunity theory)에서 제시하는 노출 및 접근 요인과 보호요인을 적용해서 분석하였다. 노출 및 근접요인은 초과수당 여부, 표면행동, 고객접촉, 불안정한 근무상황, 고객 분노 여부로 측정하였고, 보호요인은 갑질관련직원 교육, 고객응대 매뉴얼, 갑질폭력 발생 시 상사와 동료의 지원, 회사 법적지원, 불이익여부, 회사 목표 및 실적 강조, 근로자 보호 여부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서비스 및 판매직 근로자의 인구・사회적 요인과 기회이론의 노출 및 근접요인과 보호요인은소비자 갑질폭력 피해를 경험할 확률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별 급여, 표면행동, 고객접촉, 불안정한 정서, 고객응대 매뉴얼은 소비자 갑질폭력 피해를 경험할 확률을 증가시키는 반면, 연령, 회사 법적지원은 소비자 갑질폭력 피해를 경험할확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적 함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