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수미 (한국교원대학교) 정윤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학학회 音.樂.學 音.樂.學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 - 3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앱 인벤터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3학년 리코더 학습용 앱을 개발함으로써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의 신장과 새로운 교수자료 개발을 위한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12년부터스마트(SMART)교육을 시행해왔고,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도 인공지능(AI) 시대에 대응해 초ㆍ중학교 정보 수업이 두 배로 늘어날 계획이다. 음악교육에서 그동안 스마트기기와 모바일 미디어기반의 가상악기 앱을 활용하는 수준의 스마트교육이 이루어져 왔다면, 이제는 제3자에 의해 개발된 앱을 사용하는 것에서 나아가 교사가 수업에 필요한 앱을 직접 개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관련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 스마트폰 기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앱인벤터를 통해 음악교육과정에 따라 리코더를 처음 학습하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악기를 연습할 수 있는 앱을 실제 설계ㆍ제작하였으며, 해당 코딩 과정을 상세히 제공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장에서 교사가 그 필요에 따라 직접 설계 및 개발함으로써 음악 교수ㆍ학습 활동에서 실용적인 앱 제작의 활성화를 위한 토대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