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혜민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원 여성학논집 여성학논집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 - 33 (31page)
DOI
10.18341/wsr.2022.39.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페미니즘 교육 현장에서 침묵이 발생한 다양한 상황을 짚어보며, 각 상황에 결부된 복합적 맥락과 교육 구성원들 간에 발생 중인 권력의 역동을 읽어본다. 교육 공간에서 침묵은 참여와 대비되는 억압의 결과물, 교수자가 극복해야 할 신호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실제 교육 현장 안의 침묵 상황에는 단순히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것으로만 해석할 수 없는 복합적이고 중층적인 의미와 맥락이 존재했다. 페미니스트와 페미니즘에 대한 공격이 활성화된 이 시기, 침묵에 담긴 저항, 배려, 공감, 동의, 허용, 냉담, 휴식 그리고 성찰 등의 두터운 의미를 읽어내는 작업은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사이의 교차적이고 역동적인 권력의 이동 과정을 파악하기 위한 시도로 이어졌다. 본 연구는 침묵이 페미니스트 교수자에게 권위에 대한 딜레마를 극복할 비폭력적 도구이자 페미니스트 페다고지의 거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확장된 전략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분석과 함께 페미니스트 교실 안의 페미니스트들에게 백래시의 활로로서 침묵의 활용 방안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