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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구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 인문과학 제84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1 - 107 (37page)
DOI
https://doi.org/10.31310/HUM.08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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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열하일기』를 중심으로 고전문학 감상과 콘텐츠 창작을 실행한 대학교육 사례를 논의하였다. 『열하일기』는 서사물뿐만 아니라 론(論)과 기(記) 형식의 산문 내지 고전의 다양한 요소가 콘텐츠의 원천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 콘텐츠 교육은 바로 서사물의 재창작을 넘어서, 고전에 담긴 세계인식과 철학, 문체 등의 요소들도 현대 콘텐츠로 재창작될 수 있다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이에 대한 감상 교육은 전문을 상세하게 읽기, 현대인의 욕구에 부합하는 고전문학 매력을 탐색하기 등으로 실천되었다. 특히 학습자들의 공감과 흥미를 위하여 ‘여행’, ‘현실 비판의식’, ‘세계화적 시선’ 등으로 그 내용을 구분하여 감상하였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연암의 사유방식을 관련지어 설명하였다. 더불어 ‘관찰력과 기록 습관, 뒤집기의 상상력, 호기심과 유머’ 등 연암의 글쓰기 기술 역시도 중요한 수업 내용으로 활용하였다. 그리고 콘텐츠 개발 과정에 대해서는 원천소스만 제공하는 역할을 넘어서서 인문학자가 전 과정을 주도하는 작업방식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현대인의 욕구/욕망에 따라 고전의 무엇을 어떻게 이야기할 것인가, 콘텐츠 양식에따라 고전의 무엇을 어떻게 이야기할 것인가’ 등 두 차례의 스토리텔링 작업이 필수적임을 교육하였다. 그리고 ‘(1) 『열하일기』 내용을 중심으로한 콘텐츠, (2)연암의 글쓰기 방법을 활용한 콘텐츠, (3) 『열하일기』 구성방식을 적용한 ‘여행 콘텐츠’를 그 예시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수업 과정을 거쳐 학습자들은 게임과 영상 및 온라인 체험(VR) 프로그램,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공연, 잡지, 웹툰, 소설 등의 콘텐츠를 기획하였다. 콘텐츠 기획 결과물에서는 수동적인 감상 수업보다 더욱 『열하일기』과 연암에 대한 이해가 깊이 있게 이뤄진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고, 콘텐츠 창작에 대한 학습자들의 열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콘텐츠 창작에 있어서 무엇보다 원천소스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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