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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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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진 (부산외국어대학교) 김재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5 - 5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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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이어 ESG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다. ESG 경영은 금융자본이 중요시하는 만큼 기업으로서 무시할 수 없는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 IPCC의 보고에 따르면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비중의 약 2%가 항공사로부터 기인한다. 이 때문에 수많은 항공사가 탄소 줄이기 운동을 진행하거나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항공기 도입하여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자 있다. 그러나 ESG 경영이 금융자본으로 좋은 평판을 획득하기 위한 도구로만 사용된다면 향후 ESG 경영의 의미는 퇴색될 것이다. 과연ESG 경영은 기업이 지출하는 비용만큼의 성과를 담보할 수 있을까? 본 연구의 목적은 ESG 전략과 가격 전략의 활용과 항공사의 서비스 수준(FSC/LCC)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는 최근 주목을 받는 ESG 경영의 중요성을 역설하되 ESG 경영 활동을 통한 광고․홍보 활동으로 긍정적인 평판을 얻는 것을 넘어 효과적인 광고․홍보 전략을 수립하여기업의 성과를 높이는 데 이바지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실험 자극물을 개발, 네 가지 차원의 시나리오를 구성한 다음 최근 1년 이내에 국내 항공사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표본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 분산분석을 활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는 첫째, FSC로 구분되는 프리미엄 항공사의 경우에는 ESG 경영 활동 내용을 바탕으로 소셜미디어에 광고․홍보물을 게시할 때 구매의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LCC 로 구분되는 저가 항공사의 경우는 기존에 항공사가 주로 활용하는 가격 전략과 관련한 내용을 소셜미디어에 게시하였을 때 잠재고객과 가망고객의 구매의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ESG 경영 활동의 중요성을 주창하고 항공사의 광고․홍보 전략 수립에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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