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바름 (인천신대초등학교) 정문성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교육학회 경제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3 - 5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22년부터 적용 중인 초등 3-4학년군 사회과 검정교과서 경제 영역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내용 요소 별 특징, 탐구 활동 유형, 활동 단위, 관련 교과 역량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초등 사회 검정교과서 경제 영역의 특징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내용 요소별 특징은 국정교과서의 영향을 받아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요소, 내용 전개 순서, 활동 방법 등이 비슷하였지만 사례를 달리 제시하거나 주된 활동은 비슷하나 세부 활동을 보완, 추가하는 등의 방법으로 변화를 시도하였고, 일부 출판사는 제시 순서를 달리 구성한 경우도 있었다. 탐구 활동 유형은 학습 내용 확인형, 자료 비교분석형, 자료 조사형, 보고서 작성형, 토의·토론형, 모의·역할극형, 기타 유형이 골고루 균형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편이었으나 자료 비교분석형이 가장 많았는데, 이는 희소성, 생산, 소비, 교류 등 추상적인 경제 개념이나 원리를 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와 자료를 비교하며 이해할 수 있게 접근하려는 사회과와 경제 영역의 특성으로 보인다. 활동 단위는 주로 개인적으로 이루어졌으나 때에 따라 모둠 활동도 제시되고 있었으며 짝 활동은 다소 적게 다루어졌다. 교과 역량은 비판적 사고력이 전반적으로 많은 편이었으며 정보 활용 능력,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창의적 사고력도 고루 다루어지고 있는 편이었다. 다만 교과서별로 역량의 의미나 구분이 다른 경우가 있어 이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며 활동과 역량 간 관계가 보다 상세화, 체계화되어야 교과서 개발 시 교과 역량에 대한 고려와 구체화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과서의 다양화라는 검정교과서 제도 본래의 목적을 보장하기 위해 차기 교육과정 개발과 심사기준에 보다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시도될 수 있도록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