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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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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승원 (서울시립대학교) 송민수 (서울시립대학교) 황순천 (서울시립대학교) 이동민 (서울시립대학교) 권완택 (서울시)
저널정보
한국ITS학회 한국ITS학회 논문지 한국ITS학회 논문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23 - 140 (18page)
DOI
https://doi.org/10.12815/kits.2022.21.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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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도로의 운전자 주행행태는 지상도로와는 다르기 때문에 이를 반영한 도로설계가 필요하지만, 국내 도시지역 지하도로 설계지침은 대부분 지상도로의 설계기준을 준용하여 설계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도심 지하도로 유출연결로접속부의 운전자 주행행태를 분석하였다. 지하도로 및 지상도로 환경이 대조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가상주행실험을 수행하였고, 세부 구간별로 주행행태 데이터의 비교·분석과통계적 유의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지하도로에서의 주행속도는 상대적으로 낮고 차로 횡적이격거리는 인접한 터널 벽체로부터 멀어지려는 행태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하도로 유출연결로 접속부에서 운전자의 주행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설계방향과 시사점을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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