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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호 (대구광역시청) 정홍상 (경북대학교) 진상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58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7 - 43 (17page)
DOI
10.18346/KSSSS.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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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협동조합기본법의 제정 이후에 설립된 조합의 발전을 위해 제공되는 협동조합 교육에 대한 관계자들의 인식을 유형화하는데 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협동조합 교육에 대한 관계자들의 인식은 4개 유형으로 나타났다. 제1유형은 ‘수요자 주도 교육 중시형’으로 수요자가 주도하는 교육으로의 방향 전환을 선호하였다. 제2유형은 ‘현실 순응적 발전 추구형’으로 현재의 시스템을 인정하면서도 콘텐츠의 개선을 추구하였다. 제3유형은 ‘현장밀착 교육 우선형’으로 다양한 현장 상황에 부합하는 교육의 필요성을 요구하였다. 제4유형은 ‘내부적 성장 기여형’으로 협동조합 교육은 조합의 결속 및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결론적으로 국내 협동조합 관련 교육이 조합 운영의 현실에 부합되도록 개선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수요자인 협동조합 관계자들의 자발적 노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정책적 제안이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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