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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8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55 - 7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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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한국, 중국, 일본의 비교과 교육과정의 개정 동향과 특성을 비교함으로써 한국의 비교과 교육과정 발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한국, 중국, 일본의 2015년,2017년, 2018년에 각각 개정된 국가 수준 초중등학교 비교과 교육과정의 명칭, 목표, 시간 배정, 내용 및 문서체계를 분석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한국은 창의적 체험활동, 중국은 종합실천활동, 일본은 총합적 학습시간, 특별활동, 도덕활동과외국어 활동의 비교과 교육과정을 갖고 있다. 성격으로 한국은 교과와 상호보완, 중국은 학생들의 종합적인자질 함양과 체험 활동, 일본은 유사 교과, 교과 연계, 집단활동이다. 목표로 한국은 집단 활동, 공동체의식및 창의적인 삶의 태도, 중국은 가치인식, 책임감, 문제 해결, 창의성구현, 일본은 도덕과 외국어활동은관련 교과 목표, 총합적학습시간은 통합적 횡단적 탐구적 학습, 특별활동은 집단활동 속 개인과제해결이다. 영역으로 한국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중국은 탐구활동, 사회봉사활동, 설계제작활동, 진로 및 기타활동, 일본은 도덕활동과 외국어활동은 관련 교과 영역, 총합적학습시간은 영역이 없고, 특별활동은 학급활동, 학생회활동, 클럽활동, 학교행사이다. 문서체제로 한국과 중국은 상세한 체계, 일본은 목표- 내용-지원의 단순한 체계를 갖는다. 결론 한중일 3국은 비교과 활동을 교육과정에 포함하고 하고 각론을 갖고 있으며 교육과정의 비중은 주당 2~3시간으로 유사하고, 성격과 목표에 있어서 교과 통합 및 연계의 주제 중심 활동과 집단활동으로 학교 및 학급활동을 포함하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목표로 삼는다는 점, 영역으로 한중은 봉사, 진로활동의공통점이 있으며 한일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의 공통점이 있다. 시사점으로 미래 사회 대비 비교과 교육과정의 확장 가능성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점, 교육과정 문서의 가독성을 높이고 내용을 재구조화하는작업이 요청되며, 교육과정의 유연하고 즉각적인 대응을 위한 별도 개정 일정, 필요한 자료의 접근성 강화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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