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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백승범 (홍익대학교) 한정엽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99 - 11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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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인터랙티브 VR 영화는 영화가 구현한 구성 요소와 사용자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최신의 VR 영화 유형으로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창출하고 있다. 기존의 VR 영화 연구는 매체 특성과 기술 현황 중심의 연구가 대부분으로 VR 영화가 목적으로 하는 사용자의 감성 경험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용자의 감성 경험과 인터랙티브 VR 영화 체험으로 형성되는 총체적 경험이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연구하고자 인터랙티브 VR 영화의 감성 경험 연구를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인터랙티브 VR 영화는 현실 세계의 경험이 아닌 VR 영화와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감성 경험이 형성되므로 VR 영화가 제공하는 공간, 스토리 등의 영화 구성 요소를 토대로 감성 경험의 범위를 한정하였으며, 감성 유발 요인 및 가치를 중심으로 인터랙티브 VR 영화의 감성 경험 유형을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인터랙티브 VR 영화를 체험하는 사용자의 경험 분석을 위해 슈미트의 총체적 체험 모듈을 척도로 설정하고, 상호작용 기반의 사용자 경험 프레임워크에 인터랙티브 VR 영화의 특성을 적용하여 척도를 재구성한 후, 분석틀을 도출하여 사례분석을 진행하였다. (결과) 첫째, 개인적 감성 경험은 스토리를 통해 인지, 행동 경험을 형성하고 상호작용 범위 제한을 통해 캐릭터와의 친밀한 관계를 유도함으로써 즐거움, 만족감 등의 개인적 감성 경험을 창출하는 특성이 있었다. 둘째, 사회적 감성 경험은 현실 세계의 실제 사건을 직접 재연하도록 유도하여 사용자의 감각, 인지, 행동 경험을 형성시키고, 피드백을 통해 사회적 의미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관계 형성을 통한 연대 등의 사회적 감성 경험을 창출하는 특성이 있었다. 셋째, 문화적 감성 경험은 원격 현존감 구현과 사용자 탐색 활동을 통해 감각, 인지, 행동 경험을 충족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특정 객체 혹은 장소와의 관계를 새롭게 생성시킴으로써 공감, 신뢰감 등의 감성을 창출하여 영화가 의도하는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는 특성이 있었다. (결론) 인터랙티브 VR 영화는 감성을 중심으로 감각, 인지, 행동, 관계의 경험 속성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다양한 사용자 경험이 창출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감성 경험 유형별로 경험 속성의 관계성 차이도 확인되었다. 결과적으로, 높은 수준의 감성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스토리, 공간, 캐릭터 등의 다양한 VR 영화 구성 요소를 활용하여 사용자 스스로가 자신의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고 특별한 스토리텔링 경험을 완성할 수 있도록 총체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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