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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현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비교일본학 비교일본학 제56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7 - 12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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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일본고전문학교육은 심각한 위기에 놓여 있다. 본고에서 살펴봤듯이 이런 현실을 목도한 일본고전문학 전공 교수들은 그 주요 원인 중의 하나가 고전문학수업에서 해왔던 기존 교수법이었다고 진단했다. 그리고 고전문학수업에 플립드 러닝,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새로운 교수법을 도입하여 일본고전문학교육의 위기를 타개하고자 했다. 이런 각고의 노력이 나름 성과를 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일본고전문학교육이 처한 현실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것 또한 부정할 수 없다. 이와 같은 일본고전문학교육의 현실을 조금이라도 개선하기 위해서 본고에서는 ‘우리가 왜 일본고전문학을 배워야 하는가’ 곧 일본고전문학교육의 의의에 관한 질문과 답을 교수와 학생이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만엽집 을 예시하여 일본고전문학교육의 의의에서 간과됐던 한국과의 관련성, 더 나아가 동아시아와의 관련성에 대해 언급했다. 본고의 의의는 여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본고에서는 본고의 목적과 지면 관계상 본 연구자가 구상하고 있는 고전문학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수업 모델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또한 일본고전문학에 보이는 보편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논하지 못했다. 사실 일본고전문학교육의 의의는 보편성과 한국과의 관련성 등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에 대해서는 향후 과제로 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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