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경 (서울창신초등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97 - 2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트레스의 보호 요인으로 작용하여 자녀의 자기조절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부모 변인의 검토에 있다. 이를 위해 지각된 부부관계의 하위 변수와 부모-자녀 활동이 스트레스를 매개하여 자녀의 자기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함으로써, 기존 연구에서 다루던 부모 변인을 보다 확대된 범위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서울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학생(N=310)에게서 수합한 설문 자료를 SPSS macro model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부부관계의 하위 변수인 모의 역할과 부모-자녀 활동은 스트레스의 직접적 보호 요인으로 작용하여 자녀의 자기조절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부간 심리적 조화는 자녀의 스트레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으나, 부모-자녀 활동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함으로써 자기조절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부부관계의 하위 변수 중 자녀의 자기조절에 미치는 직접영향이 유의하게 나타난 변수는 갈등이었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자녀의 자기조절에 도움이 되는 부모의 개입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