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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귀옥 (을지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3 - 12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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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미디어 중독경향 수준이 종단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리고 이 변화에 또래애착과 학교적응, 어머니의 권위적 양육행동, 권위주의적 양육행동, 허용적 양육행동이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대상은 육아정책연구소 한국아동패널 10차에서 12차까지 응답한 초등학교 3학년부터 5학년까지 아동이다. 연구도구는 미디어 중독경향수준, 또래애착, 학교적응, 어머니 양육행동 측정 도구가 사용되었고, 분석방법은 잠재성장모형분석과 잠재성장모형분석의 조건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아동의 미디어 중독경향 수준에 대한 선형모형은 초기값과 변화량 모두 개인차가 있었고, 해마다 미디어 중독경향 수준은 증가하였다. 나아가 아동의 미디어 중독경향 수준의 초기치에 또래애착, 학교적응, 어머니의 권위적 양육행동은 정적으로, 권위주의적이고 허용적 양육행동은 부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아동의 미디어 중독경향 수준 변화율에 또래 애착은 정적으로, 어머니의 권위적 양육행동과 허용적 양육행동은 부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 미디어 중독경향 수준의 종단적 증가를 예방하기 위해 단기적으로 또래애착, 학교적응, 어머니의 권위적인 양육행동이 중요하며, 장기적으로는 또래애착과 어머니와의 권위적이고 허용적인 양육행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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