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춘미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외식경영학회 외식경영연구 외식경영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69 - 186 (18page)
DOI
https://doi.org/10.47584/jfm.2022.25.1.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코로나19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구독경제와 관련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인식을 연구하였다.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다양한 포털사이트에서 구독경제와 관련한 단어를 수집하였고, 그 결과 총 4,901개의 데이터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데이터를 중심으로 형태소분석을 통해 총 60개의 핵심단어를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핵심단어는 CONOCR분석을 통해 총 4개의 구성노드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 구성노드는 구독경제의 다양한 경험과 상품에 대한 소비자인식으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 구성노드는 구독경제 비즈니스와 관련하여 대한상공회의소가 홍보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세 번째 구성노드는 구독경제 비즈니스모델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인식으로 나타났으며, 네 번째 구성노드는 구독경제 유료전환과 관련한 소비자인식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의 구독경제 참여 독려를 위한 마케팅전략의 실무적시사점 및 학문적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