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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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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범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허성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32권 제1호 (통권 제11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 - 14 (14page)
DOI
10.5855/ENERGY.2023.32.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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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및 관련 기술은 에너지 시스템 전 부문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 왔으나, 국내 에너지데이터 관련 산업 생태계는 기대만큼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에너지데이터 가치사슬의 최종 단계인 에너지데이터 기반의 서비스가 원활하게 보급되려면 해당 서비스를 실제 채택하고 이용할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에너지데이터 활용 서비스의 소비자 수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체계화하고 해당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관련 서비스의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분석을 위한 방법론으로는 다기준 의사 결정기법인 계층분석법(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사용하며, 자료 수집을 위해 국내 데이터 및 에너지 분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상대적 중요도 분석결과, 에너지데이터 활용 서비스의 소비자 수용성 제고를 위해선 대항목의 경우 ‘경제성 향상’을, 소항목의 경우 ‘에너지 요금 절약’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분석되었다. 따라서 서비스 이용에 대한 소비자 수용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선 이용자의 에너지 요금절약을 극대화 및 가시화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해당 부분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서비스의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전력 부문 데이터만을 활용한 단일 에너지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보다는, 두 종류 이상의 에너지데이터를 결합하거나, 에너지데이터에 금융, 위치, 생활정보 등과 같은 비에너지 데이터를 결합한 융합형 서비스가 소비자 수용성이 높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정부 및 정책입안자 그리고 관련 사업을 추진하려는 사업자들에게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에너지데이터 활용 서비스 개발 및 관련 사업 전략 수립 시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방법론
4. AHP 분석의 계층 구성 요인 설정
5. 설문조사
6. 분석결과
7.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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