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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부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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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놀이중심을 추구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은 현장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그 철학적 배경과 주요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교육과정 문해력이 요청되고 있다. 교사는 단순히 교육과정을 읽고 실행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의 복잡한 의미체계를 철학적, 비판적으로 해석하여 실행하는 교사 전문성 차원에서의 문해력을 갖추어야 한다.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배경 철학과 핵심내용을 텍스트 해석학에 기반하여 탐구해 봄으로써, 유아교육과정의 문해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고시문과 해설서, 놀이이해자료, 놀이실행자료와 더불어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인 i-누리 탑재자료를 포함한 현장자료, 학술자료, 연구자 기록물 등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텍스트해석학과 교육과정 문해력을 탐구한 학술자료로부터 추출한 용어를 재구성하여 생성한 분석의 틀을 활용하였다. 먼저 2019 개정 누리과정 철학적 배경을 ‘후기구조주의’와 ‘포스트휴머니즘’으로 제안하고, 두 핵심 철학이 현장자료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심화 해설하였다. 또한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문해력이 필요한 핵심 용어를 ‘발달과 경험’과 ‘놀이와 배움’ 그리고 ‘통합교육과정’으로 초점화하여 철학적 배경과 교차적 관점에서 분석, 설명하였다. 특히 텍스트 해석학에서 강조하는 숨은 의미와 ‘말하여지지 않은 언표’와 ‘소외된 정신’ 등을 연구자의 성찰과 비평정신과 함께 교육과정 문해력을 위한 탐구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이 현장에서 잘 구현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 문해력에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철학과 고시문의 핵심문항들을 서로 융합적 관계로 바라보는 조망능력과 텍스트 읽기-쓰기-비평-재구성의 순환적 역량이 필요함을 시사점으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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