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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라 (신한대학교) 김혜영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315 - 2,32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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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구성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다문화 포용과 공감 가치에 미치는 영향김 시 라*ㆍ김 혜 영** 연구 목적: 이 연구는 다문화 구성원에 대해 가지는 편견, 고정관념, 사회적 거리감 등의 부정적 인식이 다문화 포용과 공감 가치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다문화 교육 필요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방법: 사회복지학 전공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양적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연구는 다문화에 대한 편견, 고정관념, 사회적 거리감의 인식 차이가 다문화를 포용하고 그들과의 공감 가치를 수용하는 것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특히 ‘다문화 교육 필요성 인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다문화 출신자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구성하는 편견, 고정관념, 사회적 거리감은 각각 매개변수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및 제언: 다문화 구성원에 대한 편견, 고정관념, 사회적 거리감 등의 부정적 인식이 높아질수록 다문화 포용과 공감 가치의 인식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문화 교육 필요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다문화 포용과 공감 가치의 인식은 높아졌으며 다문화 구성원들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다문화의 포용과 공감 가치 사이에서 다문화 교육 필요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핵심어: 다문화 구성원, 편견, 고정관념, 사회적 거리감, 다문화 교육 □ 접수일: 2022년 7월 28일, 수정일: 2022년 8월 10일, 게재확정일: 2022년 8월 20일* 주저자, 신한대학교 남북협력복지행정학과 박사(First Author, PhD, Shinhan Univ., Email: kimkiss7001@naver.com)** 교신저자, 신한대학교 남북협력복지행정학 박사과정(Corresponding Author, Doctoral Course, Shinhan Univ., Email: hykim@shinhan.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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