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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성광 (중앙대학교) 김재웅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987 - 4,00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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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교육형 게임에 대한 학생의 몰입도가 학습효과에 미치는영향메커니즘 연구양 성 광*ㆍ김 재 웅**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VR교육형 게임에 대한 학생의 몰입도가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메커니즘을 연구하고 나아가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향상하는 것이다.연구 방법: 본 연구는 몰입감 측면에서 설문조사 방법을 운용하였고 “VR지진”게임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VR교육형 게임이 학생의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 메커니즘을 구축하였다.연구 내용: 본 연구는 315명의 학생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모형을 검정하였다.결론 및 제언: 몰입감과 학습 결과 사이에는 유의한 정적 관계가 있다. 게임 빈도, 게임 경험, 몰입감 사이에는 현저한 차이가 있었다. 성별, 게임 선호도, 몰입감 사이에는 현저한 차이가 없었다.핵심어: 학습효과, VR교육형 게임, 몰입도, 게임 빈도, 게임 선호도□ Received: Nov. 24, 2022, Revised: Dec. 12, 2022, Accepted: Dec. 20, 2022* First Author, Doctoral Course, Chung-Ang Univ. (주저자,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미디어아트-애니메이션제작 박사과정, Email: ysglx@outlook.com)** 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Chung-Ang Univ. (교신저자,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미디어아트-애니메이션제작 박사과정, Email: kjw@ca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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