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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원회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99 - 209 (11page)
DOI
10.29056/jncist.2022.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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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은 4차 산업혁명을 화두로 급변하는 시대변화에 편승하기 위해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꾀하고 있다. 무엇보다 공과계열에서는 효과적인 SW 교육, 산업형 인재양성 등 다양한 교육방법으로 학생주도의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의 2020년 1학기와 2학기에 운영되었던 교과목 (종합설계 1과 2)에 관한 운영사례로 수업 일정, 내용, 결과 등을 공유하였다.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혁신 교과목으로서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수행단계를 1. 기본설계(아이템 발굴), 2. 주제선정(문제해결), 3. 연구계획서 작성 및 점검, 4. 작품설계(콘텐츠기획), 5. 작품제작(프로토타입 제작), 6. 졸업작품 전시회, 7. 최종보고서 및 개인 포트폴리오 작성의 7단계로 제시하여 진행하였다. 제시된 방법을 통해 체계적인 교과목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현장 실무에 가까운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산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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