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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남진 (서울예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전시디자인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3 - 11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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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니즘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정치적 격동기와 산업화를기반으로 하는 경제적 변혁기, 기존 질서와 전통을 부정하고새로운 사회에 적응하는 다양한 실험들이 등장한 급진적인운동이다. 민간 주도의 경제 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서구의근대화 시기에 출현한 디자인(Design)은 서유럽을 시작으로유럽대륙과 미국으로 건너가 꽃을 피우며 지난 1세기 동안디자인의 주류를 이끌어 온 반면, 동아시아를 포함한 동양의모더니즘은 서구의 침탈과 정치적 의도에 따라 근대 문물과함께 강제적으로 채택되어 서양 근대의 모방과 정착화 과정을 거쳐 진행되었다. 최근 디자인이 지나친 소비사회를 이끌어 온 주역이라는 비난과 무분별한 생산과 개발 등으로 방향성에 제동이 걸리고 있다. 이에 디자인이 탄생한 초기 모던디자인에 주목해서 주창자와 그 시기에 나타난 동서양의 초기 모던 움직임에 대해 재조명하여 디자인의 본질적 의미를되새겨볼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서양 모던 디자인을 이끈윌리엄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과 동양 모던 디자인 정착에중요한 역할을 한 야나기 무네요시의 민예운동을 중심으로초기 모던 디자인에 나타난 동서양 문화의 보편적 가치와 디자인 정신을 조사하여 디자인의 본질적인 의미에 대한 성찰과 나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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