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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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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민지 (한국교원대학교) 김경래 (한국교원대학교) 박정민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가미래기술경영연구소 기술경영 기술경영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19 - 13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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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기능성 리듬 인지 보행 훈련 프로그램(2019년 8월 1일 특허 출원)을 중재하여 뇌병변 장애아동의 인지능력과 모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검증하고 꾸준한 신체?인지 재활이 필수적인 뇌병변 아동들에게 보다 흥미 있고 지속적인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일상생활 수행능력 및 학습능력, 사회성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0-15세 뇌병변 장애아동 36명(NEG=12, DEG=12, AEG=12)을 대상으로 24주간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기능성 리듬 인지 보행 훈련 프로그램을 중재하였다. 중재한 훈련 프로그램은 뇌병변 장애아동들의 신체활동 수행에 용이한 운동 방법으로 보행기능 개선 및 인지능력 평가를 위해 개발된 선행 프로그램들을 재구성하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화 하였으며, 인지능력과 모방능력의 측정은 설문지를 이용한 모방인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기능성 리듬 인지 보행 훈련 프로그램에 따른 인지능력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지남력, 운동수행력, 기억력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으며, AEG의 경우 지각력과 주의집중력을 제외한 모든 변인에서 중재 후에 유의하게 향상되거나 DEG, NEG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기능성 리듬 인지 보행 훈련 프로그램에 따른 모방능력의 변화를 비교?분석한 결과, 숫자표현 변인과 동작 변인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으며, 두 가지 변인 모두 AEG에서 유의한 증가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수행을 통한 뇌병변 아동들의 시각-운동 협응 능력 향상은 아동의 일상생활 전반에 걸친 신체수행 능력을 회복시켜주고 모방능력의 결함을 개선하여 학습 및 인지능력을 발달시켜줌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감정적 재활을 도모하고 장애아동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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