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이혜은 (서울대학교) 이한림 (서울대학교) 김명찬 (인제대학교) 송민정 (인제대학교) 이명화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31 - 25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구조화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집단상담 지도자가 집단상담 훈련을 통해 무엇을 경험하는지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S대학교 학생상담센터에 소속되어 대인관계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집단상담 지도자로 활동했던 11명을 대상으로 집단상담 지도자 경험에 대해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고, 자료들을 분석하여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6개의 하위범주와 3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집단상담에 대한 인식과 인상적인 집단상담 참여경험을 지니고 리더로 입문함>, <과학적 개발절차에 기반한체계화된 운영 안에서 보호와 도움을 받음>, <리더 경험을 통해 배우며 ‘나름의 성장’을 함>으로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연구자들은 집단상담 지도자들을 위한 실제적인 실습 사례로서 S대학교의 구조화된 집단상담 훈련 프로그램을 경험한 집단상담 지도자들의 훈련 경험과 그 의미를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집단상담 지도자로서 입문단계에서의 적응과 성장에 주는 상담학적 함의를 도출하여 기술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