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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갑 (우송대학교 철도시스템학부) 서기범 (우송대학교) 곽우현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6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110 - 2,11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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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폐색센터는 KTCS-2의 핵심설비로서 무선폐색센터 제어거리에 따라 사업비, 사업기간, 선로사용 효율성 등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한국 형 열차제어시스템( KTCS-2 : Korean Train Control Sy stem lev el 2) 가 전라선 ATP에서 시범사업을 완료하여 20 22년 4월 사용개시를 하였으며, 경부고속철도 1단계대전 - 동 대구 구간 및 2단계 동대구-부산 구간에 대해 서 도 KTCS-2를 적용하기 위한 설계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KTCS-2 시스템에 대한 무선폐색센터의 구성 및 기능에 대한 분석과 전라선 시범사업에서 적용 한 무선폐색센터의 제어거리 산출 및 유럽에서 설치된 무선폐색센터 제어거리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한국고속철도 운행구간에 대한 무선폐색센터 수량을 예측해 보았다. 향후 평택 –오송간 복복선이 신설될 경우 현재 열차제어시스템의 역 제어구 간 과 무선폐색센터의 제어구간이 일치하지 않아 추가로 무선폐색센터를 설치해야하는 것으로 연구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시스템 성능, 선로 구 간 에 대한 열차의 최고 운행속도, 최소 운전시격, 열차투입 수량 등을 분석하여 무선폐색센터의 적정 제어거리가 최적화 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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