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성열 (늘푸른식품 이사) 정용득 (한국경영분석연구원)
저널정보
사회혁신기업연구원 혁신기업연구 혁신기업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53 - 6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Covid-19) 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과 언택트 현상 중의 하나로 일반 가정에서 온라인 배달식품인 밀키트를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현상이 폭증하였다. 이에 따라 현재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판매하고 있는 밀키트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을 분석하여 판매를 배가 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삼고자, 온라인 뉴스 매체 등의 커뮤니티 웹사이트에서 “밀키트” 키워드를 중심으로 연관성 있는 단어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대중의 관심 키워드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서 온라인 매체와 주요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웹 스크래핑 기법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자연어 처리를 위해 데이터를 정제하고 한국어 코퍼스 용어 사전과 통계기반의 벡터간 유사도 기법을 사용하였다. 여기에 형태소 분석, 불용어 처리, TF-IDF를 적용한 워드 임베딩 기법 등을 사용하여 자연어처리 하였다. “밀키트” 단어를 중심으로 검색한 온라인 매체의 기사 내용, 커뮤니티 사이트 이용자들의 밀키트 상품 리뷰에 단어간 유사도는 단어를 벡터로 수치화하여 자연어 처리 알고리즘을 이용한 훈련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였고, 동시에 단어 빈도를 카운트 벡터화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단어간의 유사관계도는 네트워크 그래프로 표현하여 의사결정하는데 인사이트 편의성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