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선 (선문대학교) 우인혜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3 - 10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도입국 청소년과 외국인 가정 청소년 학부모의 자녀교육 경험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자녀들의 공교육 진입을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해 보려는 것이다. 다문화 학생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교육부 다문화교육 지원 계획에서 한국어 학급의 개설 수가 늘어나고 있는 현시점에서 이들 교육을 재조명하여 공교육의 한국어교육 정책에 대한 개선점을 제안하는 일은 시급히 필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다. 중도입국 청소년과 외국인 가정 청소년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들의 정서적 안정, 학업, 의사소통, 한국어교육, 사회문화 적응, 자기 관리 적응을 내용으로 인터뷰한 내용을 기존의 연구와 달리 학부모가 자녀의 실제 경험을 통해서 체감할 수 있는 현실 속에서의 어려움과 대처 방안, 개선점에 대한 의견들을 세 가지 문제 제기를 중심으로 범주화하여 분석해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공교육에서의 한국어교육 정책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