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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동수 (대전대학교) 김기중 (대전대학교) 현병환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23 - 13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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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컨설팅 시장 규모는 4.5%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여 2027년까지 108억 8,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국내 영세한 규모의 중소형 컨설팅사는 다양성과 영세성, 새로운 영역에 대한 R&D 인력 부족으로 인한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형 컨설팅사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컨설턴트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지와 더 나아가 조직특성 및 컨설팅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컨설턴트의 커뮤니케이션이 서비스품질과 조직특성에 정(+)의 영향을 나타내었고, 서비스품질과 조직특성이 컨설팅 성과에도 정(+)의 영향을 나타내었다. 반면 컨설턴트의 커뮤니케이션이 컨설팅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경로분석을 통하여 서비스품질과 조직특성 각각의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컨설턴트의 커뮤니케이션은 컨설팅 산업의 장기적인 발전과 성장을 위해 보다 많은 투자와 관심이 필요하며 직무스킬과 더불어 컨설팅 수행 내용을 보다 설득력있게 전달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중요하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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