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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리아 (한국개발연구원(KDI)) 김태민 (서강대학교) 허종호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경영학회 윤리경영연구 윤리경영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7 - 4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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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ESG경영과 재무성과를 연결하는 메커니즘의 한 요소로 내부고객인 직원의 직무만족에 초점을 맞추어, ESG경영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ESG경영과 재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에 대해 실증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서 공시하고 있는 ‘ESG등급’과 잡플래닛의 ‘기업만족도’, 그리고 한국신용평가 KIS-VALUE에서 제공하고 있는 총자산이익률(ROA)을 각각 ESG경영과 직무만족, 재무성과의 대용치로 이용하여 이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SG경영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ESG경영의 개별 요인별로 보면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요인 모두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직원의 직무만족은 재무성과인 총자산이익률(ROA)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ESG경영과 재무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 직무만족의 완전매개 역할을 확인하였다. 즉, ESG경영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관계는 유의하지 않았으며, ESG경영이 직원의 직무만족 향상을 통해서만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새롭게 밝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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